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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강좌에선 앉을 수 있는 의자를 추가해보려고 합니다.
사진만 많고 실제론 쉽게 따라 할 수 있습니다.
일단 유니티에서 chair를 검색해주세요.
VRCChair를 끌어서 게임 화면에 넣어주세요.
사실 이것만 하면 vrchat에서 앉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끝내기엔 조금 아쉬우니 이전 강좌를 응용해봅시다.
Asset Store를 클릭해서 에셋 스토어로 들어가 주세요.
에셋 스토어에서 chair를 검색해주세요. (Search for assets칸에 검색하면 됩니다)
유료 에셋도 좋지만 무료 에셋을 사용해야겠죠? (물론 구매할 돈이 충분하고 무료 에셋에 사용할만한 게 없다면 유료 에셋을 구매해서 사용해도 좋습니다)
Pricing에서 Free Assets을 클릭해서 무료 에셋만 모아봅시다.
마음에 드는 에셋을 찾아서 클릭해주세요.
저는 Bag Chair를 선택했습니다.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서 다운로드해주세요.
다운로드가 끝나면 임포(import) 버튼으로 변경되는데 클릭해서 적용해줍시다.
기다리면 이런 창이 나오는데, Import를 클릭해주세요.
임포트가 끝나면 아래 에셋 폴더에 어떤 폴더가 생깁니다.
Scene을 클릭해서 게임 화면으로 돌아오고, 새로 생긴 폴더로 더블클릭해서 들어가 줍시다.
참고로 다운로드한 에셋마다 폴더 이름이 다릅니다.
해당 폴더로 들어가면 여러 폴더들이 나옵니다.
대부분 Prefab라는 폴더에 사용할 에셋이 있습니다만 Prefab폴더가 없을 경우엔 텍스쳐 에셋 등 다른 에셋을 다운로드한 게 아닌지 확인해주세요.
해당 폴더로 들어가면 의자가 있습니다. 당연히 자신이 의자가 아닌 다른 에셋을 다운로드했다면 의자가 없고 다른 물체(에셋)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걸 게임 화면에 끌어서 넣어주세요. (이 의자를 지금부터 다운로드한 의자라고 말할 겁니다)
유니티에 VRCChair을 검색해서 의자 쪽으로 끌어 넣어줍시다. (이 의자를 지금부터 vrchat의자라고 부를게요)
아마 위 사진처럼 방향이 다를 수 있습니다.
왼쪽 위에 있는 Rotate Tool을 클릭하거나 오른쪽에 있는 Rotation의 값을 수정해서 다운로드한 의자랑 vrchat의자가 같은 방향을 보도록 돌려주세요.
왼쪽에 있는 Moov Tool 또는 오른쪽에 있는 Position값을 수정해서 적절한 위치로 이동시켜주세요.
이제 다운로드한 의자를 클릭해서 왼쪽 패널에서 이름을 기억해주세요.
저는 Chair_03_1이라는 이름이네요.
이번엔 Vrchat의자 (VRCChair)를 클릭해서 왼쪽 패널에서 이름을 확인해줍시다.
이제 VRChat의자를 다운로드한 의자에 끌어 넣어주세요.
나중에 Vrchat의자의 모습이 사라지는데, 의자를 이동시킬 때 따로따로 이동되는 일이 없도록 하는 작업입니다.
이제 왼쪽 패널에서 Vrchat의자에 있는 ▼버튼을 클릭해서 내용물들을 펼쳐주세요.
Cube두개와 다른 것들이 나오는데, 첫 번째 Cube를 우클릭하고 delete를 클릭해서 제거해주세요.
이런 창이 나오면 Continue를 클릭해주세요.
두 번째 Cube도 제거해주세요.
이제 Vrchat의자가 사라졌을 겁니다.
사실 정확하겐 Vrchat의자의 형태만 사라진 겁니다.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Vrchat sdk에서 Show Build Control Panel을 클릭해줍시다.
Test에 있는 New Build를 클릭해서 Vrchat을 실행해줍시다.
참고로 이 Build 패널은 사용하지 않을 땐 x를 클릭해서 닫아두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안 그러면 중간중간 유니티가 멈추게 됩니다.
vrchat에서 확인해보면 앉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렉 때문에 의자 표시가 안 나올 수 있는데 기다리면 위 사진처럼 나옵니다.
분명 간단한 내용인데 자세하게 설명하려다 보니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어 보이네요.
내용을 요약하면 사용할 의자를 넣고
넣은 의자에 vrchat의자를 넣고 vrchat의 cube를 삭제하면 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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