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OS/Windows

윈도우 11 22449에서 탈출하기

Hancho1577 2021. 9. 6. 03:09
반응형

인사이더 프리뷰 개발자 채널을 사용하고 있고, 오늘 업데이트해보니 바탕화면에 버전 정보가 표시되고 있었다.

알고 보니 22449부터는 뭔가 달라진다고 한다.

그런데 22449는 잔 버그가 너무 많더라... 그래서 베타 채널로 돌아가려 했지만 선택이 막혀있었다.

알고 보니 약 1년 전, 마이크로소프트가 정책을 바꾸었다고 한다. 따라서 Dev 채널에서 나가려면 Beta채널이 내 버전보다 더 높아지길 기다려야 하는데 이는 정말 오래 걸리는 방법이다. 다른 방법은 초기화뿐.

Dev채널을 선택한 나를 후회하던 도중, 한 가지 아이디어가 떠올랐는데. 이전 버전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업데이트를 하기 전의 버전은 현재의 베타 채널의 버전보다 더 낮다. (채널별 윈도우 버전은 https://changewindows.org/timeline/pc 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사이더 블로그를 참고하세요.)

시스템 자동 백업도 안 해둔 탓에 시스템 복원은 쓸 수 없지만, 윈도우는 기본적으로 업데이트 진행 시 windows.old 폴더를 만들어둔다.

만약 업데이트 하기 전의 버전이 현재의 베타채널보다 더 낮은 버전이라면, 당신도 가능성이 있다.

내 경우엔 22449에서 롤백을 통해 22000.168으로 돌아올 수 있었다.

 

롤백 방법

일단 윈도우 설정에 들어간 다음, 시스템에 있는 Recovery로 들어가야 한다. (한글로는 아마 '복구'라고 되어 있지 않을까 싶다)

그럼 두번째에 있는 Go back을 통해 이전 버전으로 롤백이 가능하다. (물론 나는 이미 한번 한 상태라 되돌릴 수 없다)

 

그다음부터는 https://zkim0115.tistory.com/343 이 게시물을 따르면 된다. (이미 되돌려서 사진이 없어요 ㅠㅠ)

 

덕분에 dev 채널에서 탈출할 수 있었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